구글 클라우드가 지난 3월 말 포레스터 웨이브(Forrester Wave)의 ‘공용 클라우드 개발 및 인프라 플랫폼(Public Cloud Development and Infrastructure Platforms)’ 부문 리더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보고서는 주요 클라우드 사업자가 제공하는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 개발 관련 서비스와 기능을 평가한 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하고 현식을 주도하는 데 있어 더 나은 역량을 확보하고 있는 클라우드 사업자가 어디인지를 가립니다. 이 보고서에서 구글 클라우드는 리더로 뽑혔습니다. 포레스터는 구글을 리더 그룹에 넣은 이유를 글로벌 서비스 확장과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에 대한 투자를 꼽았습니다.
세계로 뻗어가는 구글 클라우드
그렇다면 포레스터가 주목한 구글 클라우드의 글로벌 서비스 기반은 어느 정도 규모일까요? 구글 클라우드는 현재 22개의 리전을 통해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전 숫자에서 알 수 있듯이 구글 클라우는 기업에게 낮은 레이턴시를 보장하는 가운데 강력한 컴퓨트, 네트워킹, 스토리지 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인도, 캐나다, 호주의 경우 재해복구 옵션도 제공합니다. 공격적으로 리전 수를 확대한 결과 구글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기업은 각종 규제 준수를 위해 데이터를 두어야 하는 위치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구글 클라우드 영업과 기술 지원 인력 규모가 리전 확대와 맞물려 함께 늘면서 전 세계 어디서나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관련해 포레스터 웨이브 보고서는 안정성, 스토리지 서비스, 보안 인증 부문에서 구글 클라우드에 최고 점수를 주었습니다.
개발자들이 두손 들어 반기는 서비스
포레스터 웨이브 보고서는 구글 클라우드가 인공 지능, 머신 러닝 서비스를 마이크로서비스/컨테이너 환경에서 개발하는 것과 CI/CD 구현에 우선순위를 둔 기업에게 최고의 선택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하이브리드에 대한 남다른 접근도 리더로 선정된 주요 배경입니다. 구글의 Anthos를 이용하면 기업은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히 현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사 측면에서 애플리케이션 빌드, 배포, 운영에 대한 보안성과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Anthos는 하이브리드와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실행되는 워크로드를 통합 관리하여 개발의 속도를 높이고, 비용을 낮추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전략 수립을 위한 바로미터
본 포스팅은 포레스터 웨이브에 언급된 구글 클라우드 관련 주요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보고서를 읽어 보면 주요 클라우드 간의 차이가 무엇인지 그리고 구글 클라우드가 어떤 점에서 다른 서비스와 다른지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보고서 원문을 다운로드해 읽어 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