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Cloud VMWare Engine을 써보자!
VM웨어 솔루션으로 인프라를 가상화하고, 이 위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워크로드를 운영하는 기업에 구글이 좋은 소식을 하나 전했습니다. 구글은 최근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운영 중인 VM웨어 환경을 쉽고, 빠르게 구글 클라우드로 옮길 수 있는 구글 클라우드 VM웨어 엔진(Google Cloud VMWare Engine)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VM웨어 기반 워크로드 마이그레이션의 장벽 사라져
구글 클라우드 VM웨어 엔진 발표는 엔터프라이즈에 큰 기회를 제공합니다. 단순히 가상 머신을 옮기는 수준 이상의 마이그레이션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클라우드 VM웨어 엔진을 이용하면 현재 기업 프로덕션 환경에서 운영 중인 가상화 기반 워크로드를 스택 수준에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네, VM웨어 클라우드 파운데이션 스택(VMWare Cloud Foundation Stack)을 포괄하는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단순히 가상 머신을 옮기는 것이 아니라 VMware vSphere, vCenter, vSAN, NSX-T, HCX 모두에 대한 구성과 설정을 그대로 클라우드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VM웨어 워크로드 이전을 위해 애플리케이션 수정이나 구성 변경에 시간과 비용을 허비할 필요 없이 온프레미스 환경과 똑같은 조건으로 클라우드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관리자는 기존 정책, 도구, 프로세스를 유지하면서 일관성 있게 워크로드를 실행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이그레이션이 얼마나 간소화될까요? 구글 클라우드 VM웨어 엔진을 이용하면 Google Cloud Console로 몇 분 만에 워크로드를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경계 구분 없이 VM웨어 기반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 환경 확장
구글은 VM웨어는 기업 고객이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위험 부담 없이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호 호환성과 운영 연속성 보장을 위한 노력의 결실 중 하나가 구글 클라우드 VM웨어 엔진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기업이 사내에 구축한 VM웨어 클라우드 파운데이션 스택 기반 사설 클라우드 환경을 구글 클라우드로 손쉽게 연계 및 확장할 수 있습니다.
VM웨어 환경을 구글 클라우드에 신속히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 갖는 의미는 매우 큽니다. 기업 측면에서 보면 다양한 시나리오 적용이 가능합니다. 가령 워크로드 운영 상황에 따른 탄력적인 확장을 하거나, 중요 워크로드에 대한 비용 효율적인 재해 복구 체계를 가져가는 등의 시나리오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VM웨어 워크로드 운영에 있어 차별화된 경쟁력이 몇 가지 있습니다. 가장 먼저 100Gbps 속도의 이중화 기반의 전용 네트워크 연결입니다. 이 네트워크 인프라를 통해 구글 클라우드 VM웨어 엔진을 이용할 수 있다 보니 성능 보장은 물론이고 99.99%의 가용성까지 제공합니다.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로 연결하는 데도 높은 대역폭을 통한 성능과 가용성 보장 외에 Interconnect, VPN 등을 이용한 보안성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앞서 잠시 소개한 재해복구 시나리오 역시 구글은 철저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관련해 구글은 NetApp, Actifio, Veeam, Zerto, Cohesity 및 Dell Technologies 등의 스토리지와 백업 복구 기업과 구글 클라우드 VM웨어 엔진 관련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
구글 클라우드 VM웨어 엔진을 이용하면 VM웨어 워크로드를 쉽게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들 워크로드의 기능과 가치를 높이는 것까지 가능합니다. 네, BigQuery, Cloud Operations, Cloud Storage, Anthos 및 Cloud AI와 같은 구글 클라우드의 서비스를 더 간편히 접목하여 첨단 분석, 인공 지능, 운영 개선 등의 이점을 기존 워크로드에 더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 VM웨어 엔진이 제공하는 혜택을 이미 누리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유가 증권 거래를 위한 마켓 플레이스 및 거래 서비스 제공 기업인 도이체 뵈르제 그룹(Deutsche Börse Group)은 구글 클라우드 VM웨어 엔진을 이용해 디지털 서비스 혁신을 가속하고 있습니다. 도이체 뵈르제 그룹은 VM웨어 기반 워크로드를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가운데 구글 클라우드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해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ERP 전문 기업인 QAD의 경우도 구글 클라우드 VM웨어 엔진을 이용해 고객에게 하이브리드 방식의 ERP 운영 제안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한편 구글은 더 많은 기업이 구글 클라우드 VM웨어 엔진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Deloitte, Atos, WWT 등이 파트너와 함께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 클라우드 VM웨어 엔진은 2020년 2분기에 us-esat4, us-west2 리전에 우선 제공되며 하반기 중에 런던, 프랑크푸르트, 도쿄, 시드니, 몬트리올, 상파울루, 싱가포르 및 네덜란드 등 8개 지역에서 전 세계에 제공될 예정입니다. 구글 클라우드 VM웨어 엔진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웨비나를 참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