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버넌스와 셀프서비스 분석의 균형: 이제 둘 다 가능하다!
최근 데이터 시각화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분야에서 ‘거버넌스(Governance)’와 ‘셀프서비스(Self-Service) 분석’의 균형을 잡는 것이 핵심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기업은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위해 엄격한 거버넌스를 필요로 하지만, 동시에 현업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탐색하고 분석할 수 있는 유연성도 요구됩니다.
*데이터 거버넌스 : 데이터 사용에 대한 역할, 책임 및 표준. 사용자가 특정 상황에서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는지에 대한 요약이 담김.
과거에는 이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하기 어려웠습니다. IT 부서가 관리하는 데이터는 신뢰도가 높지만, 분석 요청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반면, 현업 사용자가 직접 분석하는 데이터는 빠르지만 정확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시대의 도래로, 이제는 Looker Studio와 같은 도구를 통해 거버넌스와 셀프서비스 분석의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된 데이터와 직관적 대시보드의 결합
Google Cloud의 Looker는 의미적 계층(semantic layer)과 강력한 모델링 기능으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을 지원하는 도구입니다. 이제 Looker Studio와의 결합을 통해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직관적인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사용자는 복잡한 데이터 관계를 이해하지 않고도, Looker Studio에서 미리 정의된 지표를 사용하여 효율적인 분석과 시각화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거버넌스된 데이터와 셀프서비스의 자유로움을 동시에 제공하는 혁신적인 방식입니다.
Looker 홈 화면에서 바로 생성하는 보고서
Looker Studio는 Looker 환경 내에서 직접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Looker 탐색에서 ‘보고서 만들기’를 클릭하면, Looker Studio가 열리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차트와 대시보드를 직관적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Google Docs나 Slides를 사용하는 것처럼 손쉽게 차트를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것을 물론 보고서 전체의 디자인이나 색상 테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들이 거버넌스된 데이터에 기반한 분석 환경을 쉽게 활용하도록 돕고, 기업 내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Excel부터 다양한 외부 데이터까지, 950개 이상의 커넥터 지원
Looker Studio가 제공하는 큰 장점 중 하나는 광범위한 데이터 소스 지원입니다. 약 950개 이상의 커넥터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파일 형식과 쉽게 연동할 수 있습니다.
특히 Excel 데이터를 바로 불러와 Looker의 거버넌스된 데이터와 혼합(Blending)할 수 있는 기능은 매우 유용합니다. Looker Studio에서 ‘데이터 혼합’ 기능을 사용하면 Excel 파일의 데이터를 Looker 데이터와 결합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두 데이터 소스 간의 공통된 열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연결합니다. 이를 통해 외부 스프레드시트 정보와 내부의 인증된 데이터를 하나의 보고서에 담아 보다 풍부한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양한 출처의 데이터를 한눈에 조합해 시각화하고, 더 깊은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보세요!
Looker Studio를 활용하면 거버넌스와 셀프서비스 분석의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과 관련해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면, 메가존소프트가 함께하겠습니다. [ 문의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