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거시 데이터베이스를 AlloyDB로 바꾸는 것을 구글에서 적극 추천하는 이유!
구글 클라우드의 AlloyDB를 들어 보셨나요? 작년에 소개된 완전 관리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입니다.🙂
AlloyDB가 공개되었을 때 다들 고개를 갸우뚱 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관리형 Postgres 데이터베이스인 ‘Google Cloud SQL for PostgreSQL’이 있는데 AlloyDB라는 새로운 상품이 등장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구글 클라우드는 명쾌하게 한 줄로 요약합니다.
바로 레거시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상품이란 것입니다. 🙂
😃 레거시 데이터베이스 현대화
온프레미스에서 운영 중인 레거시 데이터베이스는 상용 제품을 주로 씁니다. 오픈 소스도 있지만, 중요 업무용으로 쓰는 것은 도입부터 유지보수까지 비용이 많이 드는 상용 솔루션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레거시 데이터베이스도 언젠가는 하이브리드 또는 멀티에 상관없이 클라우드 환경으로 자리를 옮길 것입니다. 엔터프라이즈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가 바뀌고 있고 데이터 플랫폼 전략도 달라지고 있으니 끝까지 자기 자리를 고집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점진적으로 레거시 데이터베이스를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을 검토하는 곳이 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구글 클라우드가 내놓은 카드가 바로 AlloyDB입니다.
👇 구글은 세 가지 측면에서 레거시 데이터베이스 현대화를 위한 선택지로 AlloyDB라는 상품을 기획하였습니다.
✔️ 첫 번째, 비용입니다. 상용 데이터베이스의 높은 비용을 줄이는 한편 특정 기업에 종속되지 않는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 두 번째는 성능입니다. 레거시 데이터베이스는 높은 성능과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이에 길들여진 관리자의 눈 높이에 맞는 성능을 완전 관리형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로 제공하자는 것이 두 번째 방향입니다.
✔️ 세 번째는 AI/ML, 첨단 분석, 엣지 컴퓨팅 등 새로운 트렌드를 유연하게 수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획 의도를 잘 드러낸 키워드가 바로 ‘Postgres 호환 데이터베이스’입니다.
AlloyDB는 Postgres 호환 데이터베이스라는 특징을 통해 기획 의도를 충실히 반영하였습니다. 먼저 AlloyDB는 오픈 소스 데이터베이스인 Postgres를 기본 토대로 삼아 비용 절감과 종속성 제거를 실현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성능 면에서 구글 클라우드는 표준 Postgres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렸습니다.
수치로 설명을 드리자면,
표준 Postgres와 비교했을 때 AlloyDB는 트랜잭션 워크로드(OLTP)의 경우 4배 이상, 분석 쿼리(OLAP)의 경우 100배 이상 더 빠릅니다. 가용성도 99.99%에 이릅니다.
새로운 트렌드 수용의 경우 구글 클라우드의 AI/ML, 분석 관련 서비스와 AlloyDB를 긴밀하게 연계하는 식으로 해결하였습니다.
예를 들자면 AlloyDB는 구글 클라우드의 AI 플랫폼인 Vertex AI와 통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나 데이터 과학자는 쿼리나 트랜잭션 내에서 직접 모델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엣지의 경우 AlloyDB Omni라는 선택지도 추가하였죠. AlloyDB Omni는 온프레미스, 엣지, 클라우드 그리고 개발자 노트북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가벼운 버전의 AlloyDB입니다.
참고로 AlloyDB의 믿을 수 없는 성능은 데이터베이스 측면에서는 분산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것과 인프라 측면에서는 컴퓨팅과 스토리지를 분리하는 세분화 구조를 채택한 것에서 나옵니다. 이외에도 여러 기술적 특징이 있는데요 상세 내용은 ‘AlloyDB for PostgreSQL under the hood’ 블로그 연재를 참조 바랍니다.
😃 Postgres 호환 데이터베이스의 장점
레거시 데이터베이스 현대화에 있어 여러 걸림돌을 해결하는 키워드인 ‘Postgres 호환 데이터베이스’가 갖는 장점을 좀 알아보겠습니다. Postgres 호환 데이터베이스는 말 그대로 PostgreSQL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호환되도록 설계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게 뜻하는 바는 PostgreSQL과 동일한 API, SQL 언어 및 도구로 작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Postgres 호환 데이터베이스의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친숙합니다. PostgreSQL은 이용자가 많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나 관리자가 PostgreSQL에 익숙하다면 별다른 교육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친숙함은 도구까지 이어집니다. 사람들이 PostgreSQL을 좋아하는 이유는 도구, 라이브러리, 확장 기능 등이 많아서 입니다. 오픈 소스의 장점이죠. Postgres 호환 데이터베이스는 이 장점을 고스란히 이어받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마이그레이션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Postgres로 마이그레이션 할 때 쓰는 도구나 서비스도 똑같이 쓰면 됩니다. 이 밖에도 PostgreSQL은 SQL 표준과 고급 기능을 준수하는데, Postgres 호환 데이터베이스 역시 이러한 SQL 기능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강력하고 친숙한 쿼리 언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AlloyDB가 추구하는 완전 관리란?
AlloyDB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입니다. 데이터베이스 패치, 백업, 확장, 복제 등의 일상적인 관리 작업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여기까지는 다른 완전 관리형 서비스와 뭐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AlloyDB는 조금 더 진도를 나갔습니다.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워크로드를 학습합니다. 이를 토대로 👉 메모리, 캐시, 스토리지에 데이터를 지능적으로 담아 두며 관리 👈 합니다.
이상으로 『 구글 클라우드의 야심작인 AlloyDB가 왜❓ 레거시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서비스인지 』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은 메가존소프트로 문의 바랍니다. 👉 메가존소프트 문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