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현대화 (Application Modernization)
애플리케이션 현대화(Application Modernization)은 레거시 IT 환경을 운영 중인 모든 조직의 숙제입니다. 레거시 환경을 현대화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방법을 고려 합니다.
- 유지/캡슐화
- 호스트 변경
- 플랫폼 변경
- 리팩토링, 아키텍처 변경
- 리빌드
위의 방법은 레거시 애플리케이션의 특성에 따라 최선의 방법이 갈릴 수 있습니다. 특성은 어떻게 가려내야 할까요? 워크로드, 아키텍처, 비용, 위험, 운영, 보안 측면에서 어떤 방식의 현대화가 적합한지 평가를 해봐야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관련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API 우선 전략으로 레거시를 현대화하는 이유와 이를 위해 Apigee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 레거시 애플리케이션 현대화는 왜 할까?
여기서 궁금증이 하나 떠오를 것입니다. 굳이 잘 돌아가는 시스템을 레거시란 이유로 현대화해야 하나? 정답은 ‘네’입니다.
레거시는 기업의 핵심 백엔드 서비스입니다. 이 백엔드 서비스가 토대가 되어 다양한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는 앱과 서비스가 최종 사용자에게 제공됩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조직이 백엔드 서비스를 작은 단위로 쪼개어 API로 노출하는 데 관심이 많습니다.
레거시가 API라는 새로운 접점을 제공하는 것은 프론트 엔드 시스템으로 추구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와의 연계가 더 유연해 짐을 뜻합니다. 레거시는 긴 주기를 통해 개발되어 운영됩니다. 그리고 운영 중 요구 사항을 반영하는 가운데 더욱 커지고 복잡한 시스템이 됩니다. 그리고 일정 주기를 통해 차세대 개념의 새로운 개발을 하는 식으로 수명주기가 이어집니다. API는 거대한 레거시를 신규 개발을 하지 않고도 API를 통해 주요 기능과 데이터 접근성을 높이는 쪽으로 현대화하는 효과적인 길을 제시합니다. 네, 현재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기반으로 빠르게 현대화의 길을 걷고 있는 프론트 엔드 서비스와 연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속도에 맞춰 빠르게 새로운 요구를 수용하는 프론트 엔드의 혁신과 백엔드가 보조를 맞추어 간다? 이것이 바로 API를 이용한 레거시 현대화의 이점이 아닐까요. 😎😀
😃 구글 클라우드를 통해 AI 우선 접근
구글 클라우드를 활용하면 API 우선 접근을 신속하게 실행에 옮길 수 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의 Apigee를 이용하면 API를 추상화 계층으로 활용하여 레거시 애플리케이션을 패키징할 수 있습니다. API 관리 플랫폼인 Apigee의 기능을 통해 조직은 레거시 서비스를 API로 노출할 수 있습니다. 레거시는 중요 단위로 패키징되어 RESTful 인터페이스로 접근 가능해집니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이나 모바일 앱이 레거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레거시 현대화 측면에서 API 관리는 다음 4자리 요소를 충족해야 합니다.
Apigee는 API 수명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요구되는 기능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API 관리 플랫폼입니다.
✔️ 생성: API 설계, 개발, 조정, 오케스트레이션
✔️ 제어: API 보안, 트래픽 관리, API 배포, 테스트, 운영
✔️ 소비: API 게시, API 소비, API 수익화
✔️ 분석: API 분석, 모니터링, 경고
이상으로 『 API 우선 전략으로 레거시를 현대화하는 이유와 이를 위해 Apigee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은 메가존으로 문의 바랍니다. 👉 메가존소프트 문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