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Sheets로 페타바이트 규모의 데이터 분석하기
빅 데이터가 일반 비즈니스 유저에게 ‘그림의 떡’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럼 현재는 어떨까요? 여전히 쿼리를 좀 다룰 줄 알아야 빅 데이터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을까요? 이런 상식을 뒤집는 기능을 구글이 발표했습니다. 바로 Connected Sheets는 기능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Google Sheets로 BigQuery에 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 시트 화면에서 데이터웨어하우스에 담긴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데이터 전문가의 전유물이던 데이터웨어하우스의 문이 스프레드 시트를 다룰 수 있는 모든 비즈니스 유저에게 열린 것입니다.
강력한 조합 – BigQuery + Google Sheets
Connected Sheets 기능을 이용하면 SQL 구문을 몰라도 스프레드 시트에 수십억 행이 넘는 페타바이트 규모의 빅 데이터 분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BigQuery와 Google Sheets가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사용자가 바라보는 데이터는 늘 최신으로 유지됩니다. 보안성 걱정도 없습니다. 데이터 원천이 보안성이 확보된 BigQuery이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 유저는 평소처럼 피벗 테이블, 차트, 수식을 이용해 빅 데이터에서 원하는 통찰력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전문가에게 무조건 의존해야 했던 빅 데이터 분석을 이제 스프레드 시트만 잘 다룬다면 직접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G Suite Enterprise, G Suite Enterprise for Education, G Suite Enterprise Essentials 고객에게 제공될 예정입니다.
Connected Sheets 베타를 이용한 조직은 일반 사용자가 빅 데이터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에 놀라움을 표합니다. 글로벌 서비스 조직인 PwC의 경우 Connected Sheets 베타 프로그램에 참여해 BigQuery와 Google Sheets 조합의 강력함을 체험하였습니다. PwC는 Connected Sheets로 일반 사용자의 빅 데이터 접근이 수월해졌습니다. 더불어 보안 걱정도 덜었습니다. 스프레드시트에 연결된 데이터는 사용자 데스크톱으로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에 있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됩니다. 더불어 일반 사용자가 대시보드를 통해 빅 데이터 조회, 분석, 시각화를 손쉽게 할 수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PwC 글로벌 변화 관리 담당자인 Peter Van Nieuwerburgh는 “데이터 양이 3테라바이트가 넘으면 개인용 대시보드를 생성하는 것이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에 더 유리합니다.”라고 말합니다.
Google AI까지 더하면 일반 사용자의 데이터 분석 역량이 한층 더 강화
일반 비즈니스 유저가 빅 데이터를 다루는 실력은 Google AI를 통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구글은 누구나 쉽게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신속하게 내릴 수 있도록 Google AI의 강력한 기능을 Connected Sheets에 적용하여 여러 자동화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데이터 입력 자동화
2020년 하반기 구글은 스프레드 시트에 데이터를 입력할 때 자동으로 완성하는 기능인 Sheets Smart Fill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 기능은 Gmail의 Smart Compose와 유사합니다. 사용자 입력 패턴을 인지하고 다음에 입력할 단어를 제안하거나, 오자를 타이핑하면 바른 절차를 제안하는 것을 떠올려 보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Sheets Smart Fill 기능 역시 사용자 패턴을 인식해 입력 작업 시 자동으로 시트를 채웁니다. 다음 그림은 경우 참석자 이름에서 성을 분할하는 열을 추가해 각 행에 입력하고자 할 때 사용자 의도를 파악해 Sheets Smart Fill이 해당 열의 하위 행을 자동으로 채우는 예입니다.
데이터 정제 자동화
데이터에 오류가 있는지를 살피는 것은 데이터 분석의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하지만 데이터 정제 작업을 아무리 꼼꼼히 해도 어딘가 틀린 곳이 있게 마련이죠. 구글은 올 하반기 중 Sheets Smart Cleanup 기능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이 기능은 스프레드 시트 내에 내용이 중복된 곳, 숫자 형식이 잘못 기재된 곳을 식별해 사용자에게 수정을 제안합니다. 다음 그림을 보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특정 열과 행을 선택하면 관련해 화면 오른쪽에 데이터 정제 제안 정보가 표시됩니다. 데이터 정제를 위한 스프레드 시트 리뷰가 훨씬 간소화되는 것이죠.
Google Sheets는 BigQuery, Google AI 기술을 통해 모두를 위한 데이터 분석 시대를 앞당길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기능 소개 페이지 또는 튜토리얼 문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