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는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게임 업계 기업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4회의 연재를 통해 그 비결을 알아보겠습니다 😎
이번 포스팅은 두 번째 주제인 미디어 자산 관리에 대해 소개합니다.
Media Asset Management
미디어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워크플로우를 최적화하는 것은 강조할 필요 없이 중요한 일입니다. 디지털 미디어 시장의 진화가 매우 빠르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특히나 디지털 세상을 무대로 활약하는 기업에서 미디어 자산 관리는 어떤 것보다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입니다.
사용자 장치는 더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쪽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스트리밍 방식으로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하므로 용량 걱정이 없겠지만, 서비스 제공자는 사정이 다릅니다.
서비즈 제공자는 저장하고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의 양이 나날이 커집니다. 여기에 서비스 제공을 위한 워크플로우 역시 미디어 제작부터 배포까지, 전 과정에서 성능이나 품질에 손실 없게끔 잘 끌고 가야 하는 부담도 안고 가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도전 과제를 구글 클라우드는 어떻게 해결할까요?
디지털 자산 관리가 쉽지 않은 이유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기업은 구글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유연성과 확장성 높은 디지털 미디어 자산 관리 체계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흔히 디지털 미디어 자산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때 겪는 수집, 저장, 처리,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사진 공유 서비스를 예로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1. 수집
수집의 경우 사용자들이 업로드하는 사진 데이터를 자산 관리 시스템으로 끌어오는 단계입니다. 단순히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 객체와 해당 객체에 대한 정보를 담은 메타 데이터를 함께 수집하는 워크플로우를 고려해야 합니다.
2. 저장
수집한 미디어 자산을 저장하는 단계에서는 안정성, 접근성 그리고 경제성을 잘 따져봐야 합니다. 디지털 미디어는 나날이 더 질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경제적으로 확장해 나아갈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디지털 미디어 제작과 배포 과정을 고려해 글로벌 접근성 확보도 놓치지 않아야 합니다.
3. 처리
미디어를 수집해 저장하는 데까지 답을 찾았다면, 그다음에 할 일은 미디어 처리 과정에 필요한 컴퓨팅 파워를 어떻게 확보하고 유지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미디어 프로세싱, 미디어 트랜스코딩 등의 워크플로우를 고려해 필요한 때 적절한 컴퓨팅 파워를 활용하려면? 이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합니다.
4. 사용자 경험
수집, 저장, 처리에 대한 답을 찾았다고 끝이 아닙니다. 원활한 사진 공유 서비스를 통해 최상의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는 일이 남았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원하는 사진을 탐색하고 다운로드하는 과정에서 지연이나 중단을 경험하게 되고, 이런 사용자 경험이 쌓이게 되면 고객은 바로 다른 서비스로 넘어갑니다. 따라서 늘 최상의 고객 경험을 제공할 방안을 찾아야 합니다.
구글 클라우드를 활용한 디지털 자산 관리 방안
예로 든 사진 공유 서비스의 경우 어떻게 하면 소개한 도전 과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구글 클라우드는 명쾌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Google App Engine, Google Cloud Storage, Google Compute Engine의 조합을 통해 유연하고 확장성 높은 미디어 자산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단계별로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 수집과 저장 과정은 Google Cloud Storage, Google App Engine으로 간단하지만 강력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로 든 사진 공유 서비스를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전 세계 어느 위치에서 사진을 업로드를 해도 구글 클라우드가 자랑하는 지연 없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빠르게 스토리지에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참고로 Google Cloud Storage는 미디어 업로드 관련해 signed URL과 RESTFul API를 이용하는 HTTP 포스트 메커니즘을 지원합니다.
수집과 저장 단계에서 메타 데이터 처리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Google App Engine을 이용해 사진 공유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경우 메타 데이터 수집과 동기화 방법이 간단합니다. 메타 데이터는 App Engine Datastore에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와 함께 저장됩니다. 또는, Google Cloud SQL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한편, 미디어 자산 저장에 있어 확장성 확보도 구글 클라우드에서는 어렵지 않습니다. Google Cloud Storage는 미디어 자산을 위한 무제한 저장 용량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여기에 저장한 미디어 자산은 Google App Engine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 세계 어디서나 지연 걱정 없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높은 가용성 보장이 필요할 경우 DRA(Durable Reduced Availability)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미디어 처리 과정은 Google Cloud Storage, Google Compute Engine의 조화가 빛을 발합니다. 이 조합은 미디어 처리 파이프라인에서 성능 손실 걱정이 없습니다. Google Cloud Storage와 Compute Engine과 잘 통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 공유 서비스를 예로 들자면 사용자가 올린 컨텐츠가 Google Cloud Storage에 저장되면, App Engine 기반 애플리케이션은 미디어를 만들고 삽입을 합니다. 이때 대기열에 있는 작업은 RESTful API를 사용하여 Compute Engine에서 실행됩니다.
가장 중요한 사용자 경험의 경우, 구글 클라우드는 지연 없이 미디어 자산에 대한 접근을 보장합니다. Google Cloud Storage에 저장된 데이터는 어디서나 일관성 있는 접근이 가능합니다. 이는 구글 네트워크가 자동으로 엣지 캐싱을 하여 미디어 자산에 대한 접근성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이상으로 간단히 미디어 자산 관리에서 구글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 다음 포스팅에서는 👉 Media Distribution👈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은 언제든지 메가존으로 문의 바랍니다. 👉 메가존 문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