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버리스(Serverless) 방식으로 전환을 계획 중인 곳이 많죠. 관련해 여러 방법을 검토 중일 텐데요, 서버리스를 고려할 때 꼭 챙겨 봐야 할 구글의 Cloud Firestore가 공식 발표되었습니다. Cloud Firestore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NoSQL 다큐먼트 데이터베이스입니다. GA로 릴리즈 되기 전부터 관심을 많이 받았던 서비스죠.
Firestore는 모든 것을 구글이 맡아서 관리해주는 매니지드 서비스입니다. 일반 데이터베이스 달리 클라우드 네이티브란 점도 눈에 띄는 특징이죠. Cloud Firestore를 어디에 쓰냐? 서버리스 환겨에서 웹, 모바일, IoT 애플레케이션을 개발할 때 데이터를 저장하고, 동기화하고, 쿼리를 날릴 때 쓰기 좋습니다.
Cloud Firestore는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과 Firebase와 통합이 아주 잘 되어 있죠. 개발자라면 Firebase와의 통합이 눈에 들어올 것입니다. 쓰기 편하다고 소문이 자자한 모바일 개발 플랫폼인 Firebase와 통합되어 있어서 모바일 앱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로 Cloud Firestore를 연결해 쓰는 것이 매우 간편합니다.
Cloud Firestore는 보안 역시 믿을 만 합니다. 백엔드 측면에서 보안에 대한 고려가 많이 되었고, IAM(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 역시 잘 준비되어 있어 중요 데이터에 대한 접근 제어도 걱정 없습니다. 빅 데이터 분석 측면에서도 이점이 큰데요, Cloud Firestore에 담긴 데이터를 아주 쉽게 BigQuery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다른 NoSQL과 다른 장점도 있는데요, 하나의 트랜잭션을 통해 최대 500개의 콜렉션과 다큐먼트를 처리할 수 있다는 것, GCP와 연동을 통해 필요시 자동으로 확장됩니다.
구글은 Cloud Firestore의 관리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Stackdriver와 통합도 준비 중입니다. 이를 통해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죠.
참고로 Cloud Firestore는 현재 다음 리전을 통해 서비스됩니다. Cloud Firestore의 SLA는 99.999%이며, 멀티 리전 인스턴스를 사용할 경우 99.99%가 보장됩니다. 비용은 멀티 리전 인스턴스로 쓸 때 할인 혜택이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