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책임지는 데이터베이스 매니지드 서비스 목록에 PostgreSQL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그동안 베타 테스트가 진행되었던 Cloud SQL for PostgreSQL이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경축할 일이네요.
“24×7 구글이 관리하는 서비스”
백업, 복제, 패치, 업데이트 작업은 모두 구글이 자동으로 처리합니다. 가용성 보장 수준이 99.95%나 되네요. 국내 사용자와 직접 접안 관련은 좀 적지만 데이터 유출 방지를 위한 HIPAA 규제도 준수합니다. 개인정보보호 관련 규제가 업종과 국가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큰 틀은 같다는 점에서 볼 때 데이터 암호화, 접근 제어 등 보안 관리까지 매니지드 서비스를 통해 해결할 수 있을 듯합니다.
“OneMarket 사례를 통해 본 Cloud SQL for PostgreSQL 사용의 이점”
써본 사람 말은 믿을만하죠. Cloud SQL for PostgreSQL를 베타 시절부터 사용해 효과를 본 원마켓(OneMarket)의 사례를 보시죠. 원마켓은 소매 업체, 제조사/브랜드, 오프라인 매장이 고객 정보를 관리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자입니다. 아마존, 알리바바 등 온라인 커머스 공룡 틈새에서 중소 소매업자와 브랜드, 오프라인 매장이 살아남을 수 있는 틈새를 제공하는 것을 주요 사업 분야로 삼고 있습니다.
원마켓의 플랫폼은 웨스트필드 랩과 웨스트필드 리테일 솔루션을 근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플랫폼은 여러 소매점, 브랜드, 매장에 쌓이는 고객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모으고 자연어 처리, 머신 러닝, 증강 현실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해 더 나은 쇼핑 경험을 플랫폼 이용 기업이 창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각자 자기 데이터만 보던 소매, 제조사/브랜드, 매장이 커머스 시장의 큰 흐름을 볼 수 있는 창 역할을 하네요.
원마켓이 Cloud SQL for PostgreSQL을 쓴 이유는 ‘자사의 서비스 플랫폼 개발과 개선에만 집중하기 위해서’입니다. 전 세계 곳곳에 있는 소매, 제조사/브랜드, 매장이 주요 고객이다 보니 원마켓은 처음부터 클라우드에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 원마켓 플랫폼을 올렸는데요, 플랫폼 구조도 시대를 앞서갑니다.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로 플랫폼을 구성하였고 구글 쿠버네티스 엔진과 Cloud SQL 같은 매니지드 서비스를 이용해 관리와 운영 부담을 덜었습니다.
“비즈니스 문제 해결에 집중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팀은 Cloud SQL for PostgreSQL 같은 매니지드 서비스를 쓰는데, 남는 시간에 코드 품질 개선과 새로운 서비스 출시 시간 단축에 집중합니다. 만약 서버와 시스템 관리에 신경 써야 했다면 꽤 많은 시간을 썼을 거예요. 우리 회사 CTO가 늘 하는 말이 있는데,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하수도 배관 공사를 하는 게 아니라 집을 짓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 Peter McInerney, Vice President of Technical Operations, OneMarket
원마켓 플랫폼은 구조상으로 마이크로서비스 단위로 구성됩니다. 각각의 마이크로서비스는 독립적인 스토리지 서비스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15개의 마이크로서비스의 뒷단에서 Cloud SQL for PostgreSQL이 돌고 있습니다. 데이터 관리를 탈중앙화한 구조로 데이터베이스가 배포되어 있어 각 서비스 요구 사항에 맞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원마켓은 Cloud SQL for PostgreSQL 덕에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쓸 힘을 분석 쪽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원마켓은 구글 빅쿼리를 쓰는데, 이를 통해 고객 행위 분석 등을 수행합니다. 옛날 방식과 비교하자면 데이터베이스 서버와 데이터웨어하우스 구축과 운영 없이 곧바로 데이터 관리와 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이게 뜻하는 바는 플랫폼 개발과 개선에 필요한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죠.
원마켓과 같은 경쟁력이 필요하다면? 메가존으로 연락 주세요. 하수도 배관 공사가 아니라 집 짓는 데 집중할 수 있는 길을 알려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