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혁신의 핵심인 소프트웨어의 발전과 함께 우리는 지속적인 보안 위협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위협을 해결하는 데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비되기에,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부터 보안을 내재화하고 자동화해 안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대와 DevOps 환경에서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인증 및 권한 관리가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특히, 클라우드 네이티브한 키 관리 시스템(KMS)*을 활용하면 보안 수준을 한층 높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Google Cloud가 제공하는 Cloud Key Management Service(Cloud KMS)가 DevOps 체계에서 어떻게 보안을 강화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Cloud KMS: Cloud KMS는 하나의 중앙 집중식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암호화 키를 생성, 가져오기, 관리하고 암호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기밀성과 무결성을 유지하며, 무단 접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DevOps 체계에서 KMS의 역할은?
Cloud KMS를 알아보기에 앞서 DevOps 체계에서 KMS의 역할은 어떤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DevOps 체계에서는 개발과 운영(Operations)이 밀접하게 협력하면서 지속적 통합(CI)과 지속적 배포(CD) 등의 자동화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빠른 릴리스와 안정적인 운영을 동시에 추구합니다. 이 과정에서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 곳곳에 API 키, 암호화 키, 인증서, 비밀번호(Secrets) 등이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이러한 민감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공유·회수하려면, 체계적인 키 관리가 필수인데, 바로 이 임무를 KMS(Key Management Service)가 맡습니다.
Cloud KMS로 간편하게 암호화하기
아마 Cloud KMS가 구글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암호화(Default Encryption)와 무슨 차이가 나는지 궁금한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암호화는 사용자가 별도의 설정 없이도 스토리지나 데이터베이스 등에 저장되는 데이터를 자동으로 보호해 줍니다.
그러나 규제 준수나 사내 보안 정책상 기업이 직접 관리하는 키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Customer-Managed Encryption Keys(cMEK)가 필요합니다. Cloud KMS는 이러한 cMEK 기반의 키를 중앙에서 안전하게 생성·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라 이해하면 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Cloud KM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loud KMS는 내부적으로 Envelope Encryption 방식을 사용합니다. 다음과 같이 이중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마스터 키가 노출되지 않는 한 DEK를 통한 데이터 복호화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 데이터 암호화 키(DEK): 사용자의 실제 데이터(예: 파일, 오브젝트)를 암호화하는 데 쓰입니다.
- 마스터 키(Cloud KMS에서 관리): DEK 자체를 암호화하여 보호합니다.
Cloud KMS는 사용자 편의성이 높은 서비스입니다. Cloud KMS는 Auto Key 기능이 있습니다. Auto Key는 Cloud KMS에서 제공하는 자동 키 생성 및 할당 기능으로 사용자가 직접 키를 생성해 사용 권한을 부여하는 과정을 단순화해 줍니다. Auto Key는 필요한 시점에 적절한 키를 생성하거나 서비스 계정에 권한을 부여해, 사용자가 일일이 키와 리소스를 매칭할 필요 없이 암호화를 진행합니다.
서비스 기반 접근 제어도 사용자 편의성을 잘 고려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Cloud KMS와 통합된 Cloud Storage, BigQuery 같은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는 각각 암호화·복호화 작업을 수행할 때 자동으로 서비스 계정(Service Account)을 이용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데이터 접근 권한만 가지고 있으면 되고, 별도로 키 접근 권한까지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권한 관리 복잡도를 줄이고, 잘못된 키 노출 위험을 최소화해 줍니다.
DevOps 환경에 적합한 KMS
Cloud KMS는 여러모로 DevOps 체계에 잘 맞습니다. 한 줄로 그 이유를 설명하자면 Cloud KMS는 DevOps 담당자가 보안을 세밀하게 제어하면서도 다른 팀원의 업무 흐름에는 불필요한 복잡성을 주지 않는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개발자가 “어떤 버킷이 어떤 키로 암호화되어 있는지” 별도로 기록하고 추적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Cloud KMS는 키를 사용해 보호 중인 리소스 정보를 자동으로 메타 데이터로 저장합니다. 이를 통해 키·리소스 간 매핑 작업이 크게 단순화되고, 추후 키 로테이션 또는 정책 변경 시 혼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팀 단위 프로젝트에서의 키 관리를 꼽을 수 있습니다. DevOps나 개발 환경에서는 여러 팀원이 같은 버킷 혹은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합니다. 이때 “모두에게 키 접근 권한도 함께 부여해야 하나?”라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예전에는 키 권한을 모든 팀원에게 부여하여 관리가 복잡하거나, 키 소유자만 복호화를 할 수 있어 업무 지연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Cloud KMS를 이용하면 서비스 계정이 키를 관리하고 팀원은 데이터 접근 권한만 가지면 되므로 팀원은 IAM 권한만으로 데이터를 활용하고 서비스 계정이 자동으로 복호화를 처리합니다. 이를 통해 보안을 유지하면서도 업무 효율을 높여 비즈니스 로직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DevOps 혹은 개발자 관점에서 키 관리와 데이터 보안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만 이를 개발자가 일일이 챙기는 식의 관리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대에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DevOps 체계 아래 개발과 운영을 하는 조직은 “복잡한 보안을 자동화하고, 팀원들이 안심하고 데이터를 다룰 수 있게 하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Cloud KMS는 이런 목표를 달성하는 쉽고 빠른 길을 안내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메가존소프트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