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BI 세대 교체 ‘이제는 Cloud Native BI가 대세’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는 오래전부터 우선순위 높은 투자 대상으로 꼽혔습니다. 🙂
데이터에 잠재된 가치를 깨우고, 분석을 통해 얻은 통찰력으로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핵심 도구로 BI는 엔터프라이즈 컴퓨팅의 한 영역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최근 엔터프라이즈 BI가 클라우드 중심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BI 플랫폼은 전통적인 BI의 한계를 가볍게 넘어 섭니다. 차세대 BI의 진화 방향을 구글 클라우드의 Looker Studio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 전통 vs 최신
전통적인 엔터프라이즈 BI 환경은 다음 그림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를 통해 인사이트 있는 정보를 보고 싶다면, 먼저 적절한 데이터를 찾아 가져오는 사전 작업이 필요합니다. 여러 소스에 있는 데이터를 커넥터나 SQL 구문을 작성해 가져와야 했습니다. 요즘 BI 도구는 기능이 좋아서 셀프서비스 방식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그래도 현업 사용자는 원하는 리포트를 작성하거나 대시보드를 통해 원하는 분석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가에게 의지를 합니다. 그러다 보니 데이터 속에서 통찰력을 찾는 데 있어 업무 병목 현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클라우드 BI는 기본 설계 방향부터 사용 방식까지 전통적인 BI와 큰 차이를 보입니다. 데이터에 대한 높은 문턱을 낮추기 위한 노력이 설계 단계부터 반영되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구글 클라우드의 Looker Studio 아키텍처입니다. 기존과 큰 차이를 보이는 부분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 첫 번째, 인데이터베이스 아키텍처입니다. 예전 스타일의 BI 도구처럼 원천에서 데이터를 추출해 담아 둘 데이터 저장소가 필요 없습니다. Looker Studio에서 직접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합니다. 불필요한 데이터 이동을 최소화하는 접근을 취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코드 기반 시멘틱 모델링입니다. 비즈니스 전반의 표준 메트릭을 단일 위치에서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구조와 의미를 단일 위치에서 정의할 수 있어 다양한 현업 사용자의 요구를 수용하는 가운데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분석 결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세 번째, 클라우드 네이티브란 점입니다. 100% 웹 기반 서비스이므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PI 중심 접근을 지원하므로 다양한 분석 워크로드와 연계도 용이합니다. Looker Studio의 경우 구글 클라우드의 다양한 서비스와 매우 긴밀하고 유연한 통합을 지원합니다.
😃 게임의 규칙을 바꾸는 Looker Studio
간단히 기존 BI 도구와 차이를 살펴봤는데요, Looker Studio 같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BI 서비스는 시장에서 게임 체인저가 되었습니다.
Looker Studio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클라우드 서비스의 보편적인 장점인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것.
✔️ 성능 저하 없이 일관성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
✔️ 버전 업그레이드 없이도 늘 최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
여기에 한 가지 더하자면, ✔️ 현업 사용자가 셀프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직관성과 편의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이용하는 경우 Looker Studio를 이용해 생성한 컨텐츠 자산을 문서 및 협업 도구를 통해 쉽게 접근 및 활용할 수 있습니다.
Looker Studio는 두 가지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하나는 무료로 제공하는 Looker Studio이고 다른 하나는 기업을 위한 유료 서비스인 Looker Studio Pro입니다. 두 버전의 차이는 엔터프라이즈가 요구하는 관리 기능, 팀 협업 기능, SLA 및 기술 지원 제공 여부입니다. Looker Studio Pro를 사용하면 팀 작업 공간을 따로 만들어 부서 또는 프로젝트 단위의 분석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클라우드 프로젝트를 연결할 수 있어 전사 측면에서 Looker Studio Pro를 이용한 분석 작업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구글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IAM(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를 사용해 BI 도구와 데이터 자산에 대한 접근 제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 구글 클라우드의 Looker Studio를 통해 전통적인 BI와 클라우드 네이티브 BI의 차이 』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은 메가존소프트로 문의 바랍니다. 👉 메가존소프트 문의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