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데이터 분석 대시보드 구성은 전문가의 영역이었지만, 셀프서비스 BI와 거대 언어 모델(LLM)의 발전으로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왜 대시보드 구현이 어려웠을까?
수백 개의 데이터 소스에 연결된 대시보드를 구현하려면 복잡한 시스템 아키텍처와 다양한 기술 스택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데이터 모델링을 해야 하며, 데이터 정확성, 일관성, 완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데이터 품질 관리 프로세스도 마련해야 합니다. 데이터 조회 성능도 신경 써야 합니다.
이런 사전 작업을 마친 다음에는 필요에 맞게 다양한 데이터 시각화 요소를 사용해 대시보드를 구성합니다. 이처럼 고려해야 할 것도, 해야 할 작업도 많다 보니 대시보드를 만드는 것은 전문가 투입이 필요한 프로젝트로 오랜 기간 여겨졌습니다.
물론 지금도 어려운 작업은 분명하지만 기술 발전으로 Looker Studio 같은 직관적인 도구로 복잡한 시스템 없이도 대시보드를 구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Looker Studio: Google Docs처럼 쉬운 대시보드
이번 포스팅에서는 Looker Studio로 현업 사용자가 대시보드를 얼마나 손쉽게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편리하다, 쉽다. 이런 형용사는 사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Looker Studio를 이용한 대시보드 구성은 개인차가 없을 정도로 쉽습니다. Google Docs로 문서 만들듯이 대시보드를 구현할 수 있다면 느낌이 올 것입니다. 코드는 필요 없습니다. 복잡한 SQL 쿼리나 프로그래밍 없이도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코딩 지식이 없어도, Looker Studio의 드래그앤드롭 방식과 950개 이상의 데이터 커넥터로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여러 종류의 콘센트를 하나의 멀티탭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처럼, 데이터 접근성을 대폭 개선해 줍니다.
📌데이터 활용의 혁신: 협업과 인사이트 공유
Looker Studio로 여러 데이터 소스에 연결해 분석한 데이터를 누구나 손쉽게 시각화하여 대시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은 ‘데이터 활용’ 방식을 크게 바꿀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부문은 ‘협업’입니다. 현업 사용자들은 동료와 다양한 내용이 담긴 문서에는 정형, 비정형 데이터들이 담겨 있습니다. 이 중 정형화할 수 있는 데이터는 주로 스프레드시트에 담아 공유합니다 하지만 협업 측면에서 보면 문서라는 한계가 분명히 존재하며 담당자가 나서서 데이터를 다루고 시각화를 해야 합니다.
Looker Studio로 대시보드를 만들면 파일을 공유하는 번거로움 없이 중요한 보고서나 차트를 함께 바라보며 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권한에 맞게 읽기나 편집 권한을 부여해 실시간으로 다양한 시각으로 작업을 하기도 좋습니다. 버전 관리가 복잡한 문서 공유 방식에서 벗어날 수도 있습니다. 변경 사항을 쉽게 추적하고, 필요하면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또한, 스프레드 시트를 능숙하게 다루는 사람이 팀에 없어도 데이터를 자유롭게 다룰 수 있습니다. Looker Studio에서는 사용자 정의 메트릭 작성을 AI 도움을 받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연어로 설명하면 AI가 공식을 제안합니다. 데이터 분석에 대한 지식이 있거나 Looker Studio 사용이 익숙하다면 Looker Studio를 통해 동적 교차 필터링 및 드릴링으로 데이터를 더 깊이 탐색할 수 있습니다.
현업 사용자 간에는 대시보드를 놓고 협업한다고 해도 업무 보고는 여전히 슬라이드 형식의 보고서를 써야 합니다. Looker Studio는 대시보드를 통해 확인한 업무 관련 주요 인사이트를 보고서로 만드는 것도 지원합니다. Looker Studio의 슬라이드 생성 기능을 통해 데이터 인사이트를 설득력 있는 프레젠테이션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몇 번의 클릭만으로 보고서에서 자동으로 차트, 주요 지표 및 요약이 포함된 전문적인 슬라이드 데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기능과 풍부한 시각화 옵션
대시보드 구성에 있어 데이터 연결과 분석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데이터 시각화입니다. Looker Studio는 지도, 타임라인, 상자 도표를 비롯하여, 선 그래프, 막대 그래프, 원형 차트 등 다양한 시각화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특성에 맞는 최적의 시각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시각화 요소에 대한 세밀한 설정이 가능하여 데이터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색상, 크기, 레이블 등을 자유롭게 변경하여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데이터를 동적으로 시각화하여 데이터의 흐름을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시각화가 실제로 업무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Looker Studio의 Sankey 다이어그램을 활용하면 웹사이트 트래픽 흐름을 추적하거나, 세일즈 퍼널을 통해 고객 여정을 분석하거나, 에너지 소비 패턴을 시각화하거나, 금융 시스템의 자금 흐름을 시각화할 수도 있습니다.
📌현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데이터 분석 접근 방식
살펴본 바와 같이 Looker Studio는 누구나 데이터에 담긴 의미를 해석하고, 중요 내용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입니다. Looker Studio가 추구하는 현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데이터 분석 접근 방식은 현업 사용자가 자신의 업무와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방식을 바꾸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BI를 넘어 진정한 전사 데이터 활용 혁신을 원한다면 메가존소프트를 찾아주세요. [ 문의하기 ]